회사소개
CEO인사말
회사연혁
경영이념
조직도
협력업체
 
customer center
 HOME > 합성목재에 대해서 > 합성목재의 시공

합성목재의 장점을 활용하기 위한 시공에 있어서 합성목재의 시공특징

  1. 시공시 온도차에 의한 신축력을 반드시 고려해야 함.
  2. 미세한 목분과 폴리머의 결합에 의한 형상이므로 목재에 비해 전단강도(세로방향으로 받는 힘)가 약하여 구조용,데크용 등의 사용에는 장선이나 구조보강 등의 방법이 병행되어야 함.
  3. 세포가 없는 목재의 특징상 나사산이 접합력을 주는 피스시공이 원칙

합성목재의 시공은 다른 시공과 마찬가지로 자재 자체의 특징을 감안해야 함은 기본으로 하여 측량, 철공, 목공 등의 기능을 필요로 합니다.
또한 합성목재는 데크재,벽체재 등 시설의 마감자재이므로 시공결과물에 숨겨져 있는 시공과정상의 녹막이 처리, 청소상태, 기초 구조물의 균열상태 등은
시공자가 양심적으로 체크하여야 할 부분이기도 합니다.

합성목재가 폴리머를 함유하고 있다는 것은 어느 정도의 탄성력과 신축성을 포함하고 있다는 것인데,
합성목재의 탄성은 휨가공, 곡면시공 등의 시공장점으로 활용할 수 있으며, 일정한 형태를 유지해야 하는 시공에 있어서는 하지구조가 그 역할을 보완해 줄 것입니다.
신축율은 온도에 따른 물성의 변화로서 극한의 온도 사이에서 측정되는 수축, 팽창율을 말하며, 폴리머가 함입된 압출 열가공에 의한 제조상품의 특성상 어쩔 수 없는 특징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신축특성을 감안하지 않은 시공은 하자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주의하여야 하며,
합성목재가 가지고 있는 특성을 시공에 반영하여 내구성 있는 시설물로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합성목재 하자의 요인
최근 합성목재가 각광을 받아 많은 곳에 시공되었고, 몇 년이 지나는 시점에서 잘못된 시공사례들이 발견되기도 합니다.
이는 합성목재의 장점을 활용하여 경제성을 높이기 위한 것을 무색하게 하는 결과이며, 반드시 시방서와 설계를 면밀히 체크하여
가치있는 시설물이 되도록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합성목재를 설계하고, 내구성을 가질 수 있도록 미려한 시공을 하는데 있어서 기본적으로는 합성목재의 특징을 이해하여야 하며,
설계에서는 적절한 자재와 방법을 지정되고, 시공전에 주의사항을 체크하여 적절한 시공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합성목재 시공에 있어서 하자를 예방할 수 있는 주요 체크포인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품질이 안정되고, 우수한 합성목재를 선택하였는가?
  2. 합성목재의 수축율을 고려해서 시공하였는가?
  3. 적절한 장선재의 선택과 장선간격이 적당한가?
  4. 작업자의 시공능력과 시공마감이 적절한가?
  5. 사용자의 안전을 고려한 배치인가?

특히, 시공시설물이 사용자의 예측 위험요소를 최소화해야 함은 시공자의 의무사항이자 기본적인 양심이라고 할 수 있고,
시공자의 경험에 비추어 적절치 못한 설계는 설계변경을 요청하거나, 협의를 통해 위험요소를 최소화 해야 합니다.

합성목재 시공의 하자는

  • 불량자재의 사용
  • 합성목재의 신축특징을 감안치 못하는 시공
  • 적절한 장선재의 선택과 장선간격
  • 시공마감의 불량 등의 요인이 많습니다.

하자사례

 


 
로고